오늘의집의 새로운 근무 제도 ‘O!Work’
오늘의집의 근무 제도에 대해 소개합니다.
2022년 5월 31일 오늘의집

오늘의집은 그동안 ‘자율과 책임’의 문화 아래 오늘의집에 최적화된 근무 제도를 찾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습니다. 많은 변화 속에서 기준은 단 하나, ‘우리가 더 일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인가’인데요. 모든 구성원이 업무에만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올해 5월부터 새롭게 도입한 오늘의집의 근무 제도 O!Work를 소개합니다!


O!Work 도입 배경  

코로나 이전의 오늘의집은 몰입과 집중에 도움이 되는 공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2주에 1회 재택근무를 시행해왔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는 전사 재택근무, 자율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 여러 변화를 거쳐왔는데요. 이 기간 동안 반드시 같은 날에 출근하여 협업해야 하는지, 집 혹은 사무실에서 더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특정 직군이나 팀이 있는지 등 오늘의집에 가장 잘 맞는 방식을 확인해왔습니다.   

그리고 2022년 5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코로나가 일상화되어 가는 이 시기에 오늘의집은 새로운 일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코로나 이전의 근무 제도로 돌아갈 수도 있지만, 그동안 다양한 시도와 경험을 통해 배워왔기에 과거로 돌아가기보다 우리에게 더 잘 맞는 방법을 찾아보자 한 것이죠.



O!Work 제도 

오늘의집은 모두가 정해진 시간에 일하는 대신 각자 ‘몰입할 수 있는 시간’에 집중해서 일하고, 모두 매일 같은 장소에 모이지 않더라도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공간’을 우선시하여 새로운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 근무 시간 자율 

06:00~22:00 사이에서 본인의 근무 시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오늘의집은 07:00~11:00 사이에 출근하던 시차출퇴근제를 운영했는데요. 근무 시간이 자율화되면서 꼭 1일 8시간 연속근무할 필요 없이 집중과 몰입할 수 있는 시간에 나누어 근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08:00~11:00 동안 일한 후에 잠시 휴식 시간을 가지고 14:00~19:00에 이어서 근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사 구성원이 의무로 체크해오던 출퇴근 시간도 업무 특성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별 자율에 맡겼어요.

🏠 주 3회 재택근무  

주 3회 재택근무가 기본이지만, 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각 조직의 특성에 따라 리더와 협의하여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에서 근무하며, 근무 장소는 반드시 집이 아니어도 괜찮아요. 단, ‘협업할 수 있는 공간’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필요한 순간에는 즉시 협업이 가능한 공간이라는 최소한의 기준을 정해두었습니다.

🪑 허먼밀러 의자 지급 

새로운 근무 방식과 함께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만들어 드리고자 자택으로 허먼밀러 의자를 보내드립니다! 허먼밀러 의자는 미국의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직책 구분 없이 사용하면서 IT 업계의 수평적인 문화를 상징하는 아이콘이 되기도 했는데요. 오늘의집 모든 구성원이 한 팀을 이루는 동료라는 의미와 새로운 근무 제도를 지원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오늘의집 구성원 후기 

O!pen House에서 오늘의집의 새로운 근무 제도를 공유했을 때, 구성원의 박수와 환호 소리가 끊이지 않았는데요. 새로운 제도를 경험하고 있는 구성원이 한 달 동안 체감한 변화에 대해서도 들어보았습니다!  

* O!pen House란? 매월 1회 오늘의집이 이룬 성과와 구성원의 경험, 유저의 목소리, 구성원의 질문/제안과 이에 대한 회사의 답변 등을 전사 구성원에게 투명하게 공유하는 시간 



오늘의집의 근무 방식은 ‘성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되는가’, ‘우리의 일하는 방식이 우리의 문화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가’라는 두 가지 기준을 가지고 여러 실험을 거쳐왔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근무 제도를 통해 일하는 시간과 장소를 중요시하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오직 업무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나가고자 하는데요.

지금의 단계에서 그치지 않고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문화가 살아 숨 쉬고, 구성원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근무환경을 위해 계속해서 고민하고 실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오늘의집에서 당신을 찾고 있습니다!
오늘의집에서는 현재 다양한 직군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의집과 함께 세상의 공간을 바꿔나갈 분들을 기다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채용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