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띵동, Kudos 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
믿을 수 있는 동료에게 Kudos! 1주년 이야기
2023년 5월 31일 오늘의집

하루도 빼놓지 않고 새로운 메시지가 올라오는 곳,
수백명 구성원이 모여 따뜻한 칭찬이 오고가는 곳,

바로 오늘의집 slack 메신저 내 #Kudos 채널입니다. Kudos는 지난 오늘의집 OREO 프로그램 콘텐츠에서 소개드리기도 했는데요. 따스한 봄바람과 함께 시작된 Kudos가 벌써 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감사의 마음을 듬뿍 담아 서로에 대한 아낌없는 칭찬이 오고간지 벌써 1년, 그 안의 이야기를 공개합니다!

📡 숫자로 말하는 오늘의집 Kudos 1년

Kudos는 오늘의집 팀원들이 서로가 하는 일을 인지하고, 누군가의 작은 도움부터 탁월한 성과까지 동료에게 공개적으로 인정과 감사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어요. Kudos에 올라온 칭찬의 글을 보며, 다른 구성원들도 “우리 회사에는 이렇게 좋은동료들이 많구나.” 느낄 수 있고요.

감사와 칭찬의 메시지가 가득한 오늘의집 Kudos! 지금부터 1년간의 Kudos 스토리를 간단하게 숫자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800

1년 간 업로드 된 칭찬 메시지 수에요. 하루 평균 2개 이상의 칭찬 메시지가 게재됐어요.

12

Kudos가 가장 활발했던 시기, 바로 12월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그동안 고마웠던 동료에게 서로의 수고와 노고를 인정하고 고마움을 전하는 구성원들이 많았는데요. 2022년 12월 한 달 동안 112개의 쿠도스가 이때 집중되었답니다.

3

분기별로 Kudos를 가장 많이 보낸 구성원 상위 3명에게 소정의 선물을 주고 있어요. 동료에게 감사해할 줄 알고, 그 마음을 공개적으로 기꺼이 전하여 오늘의집을 더욱 더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구성원에게는 Culture팀에서 역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있답니다.

💬 오늘의집, 그리고 Kudos

Kudos에 대한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Kudos 운영 전반을 담당하고 있는 Culture팀 Joy님과도 만나보았습니다.

Q. Joy님 안녕하세요. Kudos를 운영하며 칭찬 메시지를 늘 가까운 곳에서 접하고 계시잖아요. Joy님 개인적으로 오늘의집을 짓는 마음을 가장 체감한 시기/에피소드가 있을까요?

Kudos에는 한 명의 구성원이 다른 한 명의 구성원에게 감사를 전하는 메시지가 올라오기도 하고, 가끔은 한 명이 열명이 넘는 구성원에게 한 번에 Kudos 메시지를 전하기도 해요. 예를 들어 한 프로젝트가 끝나면 해당 PM이, 프로젝트의 큰 임팩트를 만들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정말 열심히 탁월함을 추구해 준 동료들에게 하나하나 감사했던 부분을 짧게 적어서 메시지를 전하기도 합니다.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서 정말 많은 팀의 구성원 분들이 함께해주신 경우에는 20명이 멘션되기도 하는데요! 그런 메시지를 보면 오늘의집 팀은 정말 거대한 한 팀이고 팀원 한 명 한 명이 모두 오늘의집을 짓는 마음으로 본인의 업무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다는 걸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어요.

Q. 칭찬이라는게 받는 것 만큼이나, 아니 그 이상으로 주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때가 많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의집 구성원들이 쿠도스를 애용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오늘의집 최고의 복지는 동료’라는 걸 우리 구성원들이 정말 많이 느끼고 있고, 또 그걸 잘 지켜나가고 싶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일을 할 때 끊임없이 탁월함을 추구하는 게 참 쉽지 않고, 그 과정 속에 많은 실패와 실수가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할 수 있는 건 함께 하는 동료가 있기 때문이죠. 그걸 우리 구성원 분들도 잘 알고 있기에 Kudos 메시지를 통해, 오늘의집 팀 안에서 서로가 서로의 노고를 인정하고 서로의 수고에 고마움을 전하는 것 같아요.

Q. 앞으로 Kudos는 지금처럼 진행될까요? 혹시 업데이트가 있을지, Kudos 콘텐츠의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네! Kudos는 앞으로도 계속 될 거예요. 수십 개, 많으면 백 개가 넘는 Kudos 메시지를 구성원 분들이 한 달 동안 작성하고 계세요. 많은 메시지 중에서도 오늘의집의 일하는 방식을 특히 더 잘 보여주는 내용은 짤막한 이미지 콘텐츠로 만들어서 구성원 분들께 공유하는 것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오늘의집 팀이 Kudos를 통해서 마음 따뜻한 인사와 유쾌한 웃음을 계속 전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

실제 오늘의집 구성원들이 주고받은 Kudos 메시지 일부

오늘의집이 추구하는 7가지의 핵심 가치, 기억하시나요? 그 중 하나가 바로 탁월함의 추구인데요.
끊임없이 탁월함을 추구한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정도면 됐다. 충분하다'라고 생각할 때 오늘의집 구성원들은 만족하지 않고 더 고민하고, 더 노력하고, 더 도전하기 때문이죠.

그 과정이 100% 탄탄대로이기만 한 건 아니에요. 때로는 실패하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치만 그 모든 것들을 뛰어넘고 탁월함을 보여준 동료의 노고를 인정하고, 수고에 대한 고마움을 전하는 것. 단기보단 장기, 나의 일보다는 오늘의집에게 이로운일을 하는 동료의 ‘오늘의집을 짓는 마음'에 대해 감사를 표하는 것. 그게 바로 Kudos의 역할이자 Kudos가 가진 진정한 의미가 아닐까요.

오늘의집에서 당신을 찾고 있습니다!
Engineering Manager, ApplicationsSenior Technical Program ManagerSenior Software Engineer, BackendSoftware Engineer, BackendSenior Software Engineer, FrontendSoftware Engineer, FrontendSenior Software Engineer, AndroidSoftware Engineer, AndroidSenior Software Engineer, Machine LearningSoftware Engineer, Machine LearningSenior Software Engineer, Machine Learning, Extended RealitySenior Software Engineer, Vision ML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