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집 9주년, HOME TEAM DAY
모든 팀원들이 한자리에 모인 날!
2023년 8월 8일 오늘의집

매년 7월은 오늘의집 창립기념일을 축하하며 모든 팀원들이 함께하는 행사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올해 7월은 유난히 특별했는데요. 바로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오늘의집 전 구성원이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함께 모였기 때문이죠!

치열했던 상반기를 마치며 다함께 작전타임을 갖고, 하반기 불꽃 성장을 외치며 뜨겁게 뭉친 시간! 오늘의집 홈팀데이(HOME TEAM DAY) 현장을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 WE ARE ONE TEAM, WE ARE HOME TEAM! 

홈팀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가 소속된 경기장에서 대전하는 팀'입니다. 익숙한 홈그라운드에서 함께 응원하고 격려하며 달리는 팀의 모습이 떠오르죠. 이처럼 함께하기에 든든하고, 함께이기에 나아갈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아 오늘의집 One Team을 ‘홈팀'이라 부르기로 했어요. 서비스 이름이 오늘의'집'이기에 집의 영어 표현인 ‘홈(Home)’을 차용했다는 이중적 의미도 담고 있구요. 

최근 몇 년 사이 오늘의집 팀의 규모는 엄청나게 커졌지만, 여전히 모두가 하나의 팀입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나가는 믿을 수 있는 동료들에 대한 든든함과 자부심을 느끼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홈팀’과 ‘홈팀데이’라는 이름을 사용했어요.

⏳ 홈팀데이를 기다리며

오늘의집은 전 세계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변화를 만드는 거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오늘의집 홈팀 멤버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달리고 있는지 서로의 이해도와 공감대를 높이는 작업에 집중했습니다. 그중에서도 홈팀 플레이(HOME TEAM PLAY) 영상 시리즈는 다양한 팀이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보여주는 백미라 할 수 있습니다! 

각 팀이 어떤 미션을 갖고 달려나가고 있는지, 상반기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했고, 하반기에는 어디에 집중할지 등 업무에 대한 이야기부터 함께 달리는 유관부서 동료들을 향한 감사함을 전하는 메시지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담았어요. 영상 하나를 보고 나면 이 팀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요. 16개의 팀이 두 달 전부터 사전 질문을 받고, 작전 회의를 거쳐 촬영에 임했답니다. 

두 번째로 미리 준비한 건 MVP(Most Valuable Player) AWARDS 추천입니다. 오늘의집 모든 팀원으로부터 함께 일하고, 몰입하고, 성장하는 수많은 과정 속에서 인상 깊었던 모습을 보여준 동료를 MVP 후보로 추천받았는데요. 무려 230명이 넘는 팀원들이 구체적인 사유와 함께 많은 동료들을 추천했어요.

마지막으로 소속감을 가질 수 있는 단체 유니폼도 빠질 수 없겠죠? 팀 코리아 하면 붉은색 상의에 파란 하의 국가대표 유니폼이 떠오르듯, 오늘의집도 함께 달리는 홈팀의 의미를 조금 더 느낄 수 있도록 깔끔한 검은색 티셔츠와 센스 있는 양말까지 맞췄답니다. 즐길 준비는 이제 완료! 🙌

📅 D-DAY: HOME TEAM DAY!

#1. 오늘의집다운 볼거리

홈팀데이 당일 행사장에는 오늘의집다운 유쾌한 볼거리도 가득했습니다. 입구 쪽에 설치된 포토존은 ‘9주년 생일 축하 홈파티’가 컨셉이었어요. 귀여운 노란색 배경에 오늘의집다운 여러 가구와 소품을 배치했죠. 왠지 + 태그를 하나씩 붙여 줘야 할 것 같지 않나요?

9주년을 상징하는 하늘색 풍선과 오늘의집 로고, 생일 축하 케이크 풍선, 블록처럼 쌓아 올린 HOMETEAM 구조물까지! 포토존을 배경으로 팀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사진을 찍었습니다.

맞은편 벽면에는 오늘의집 첫 시작부터 2023년 7월 현재까지 오늘의집 전 팀원들의 이름이 담긴 네이밍월이 있었어요. 모두들 자신의 이름을 찾고, 이름과 함께 인증샷을 찍으며 홈팀의 일원임을 뜨겁게 경험하는 시간을 즐겼답니다.

#2. 오늘의집다운 BE OPEN, HOME TEAM TIME-OUT!

9살이 된 오늘의집! 그간의 시간을 돌아보고 지금 우리가 선 자리를 확인해 보는 시간도 있었어요. 바로 ‘HOME TEAM TIME-OUT’인데요. 우리가 만들어 온 상반기를 회고하고 앞으로의 하반기를 준비하기 위한 작전타임의 시간이었죠.

오늘의집 리더 Jay님이 구성원들의 엄청난 박수 세례 속에서 첫 스피커로 등장하며 그간 오늘의집이 만든 세상의 변화를 돌아보고, “이렇게 살아보고 싶다”는 꿈을 현실로 만들어나갈 오늘의집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어 오늘의집 Head of CEO Office로 전략을 총괄하는 Scott 님이 2023년 상반기 리뷰 및 남은 하반기 도전 목표와 전략에 대한 발표를 이어갔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오늘의집을 짓는 마음으로 거대한 도전을 만들어가는 오늘의집 홈팀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자리였어요!

#3. 오늘의집다운 HOME TEAM PLAY!

일할 때는 치열하게 몰입하여 일하고, 놀 때는 열광적으로 노는 홈팀 팀원들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 이때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과 맥주도 빠질 수 없겠죠! 

맛있는 음식과 함께 에너지를 조금씩 끌어올릴 수 있는 가벼운 게임부터 시작해서, 홈팀 팀원들의 센스를 확인할 수 있는 초성 맞추기 퀴즈가 이어졌습니다. 

여러분은 이 초성이 어떤 문장인지 예측 가시나요? 이 초성이 공개된 후 현장이 약 3초간 조용한 정적에 휩싸였고, 곧바로 “여기요!!” 하면서 모든 테이블이 열광적으로 손을 들었답니다. 

정답은 바로 영화 인터스텔라 속 유명한 대사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인데요. 오늘의집 리더인 Jay 님이 오늘의집 홈팀 팀원들에게 자주 언급하는 문장으로 오늘의집 팀원들 사이에서는 일종의 ‘밈'이 되어버린 문장이에요. ‘또터스텔라' 라는 유쾌한 유행어가 오늘의집 내부에 있을 정도로요. 

이어서 오늘의집의 다양한 성과와 디테일한 스토리를 담은 ‘OX 퀴즈'와 테이블별로 홈팀 팀원들의 협동심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퍼 피라미드’ 게임을 진행했는데요.

페이퍼 피라미드는 오직 종이와 스카치테이프만 준비된 상황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함께 종이로 탑을 높이 쌓아 올리며 짧은 시간에도 반짝이는 재치와 팀웍을 증명한 시간이었어요.  

OX 퀴즈는 우리 모두가 오늘의집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도록, 페이퍼 피라미드는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겪길 바라며 준비했는데요. 어찌나 다들 게임에 몰입했는지 중간에 당 떨어진다며 간식을 찾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며 작은 것에도 열정을 불태우는 홈팀을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4. HOME TEAM MVP AWARDS

앞서 오늘의집 팀원 전체를 대상으로 추천받았던 2023 HOME TEAM MVP AWARDS 시상식이 이어졌어요. MVP는 오늘의집 핵심가치 중 3가지 부문에서 팀원을 추천받았는데요.

  • 업무에 선을 긋지 않고 열린 태도로 일하며 선택과 판단의 순간에는 장기적으로 오늘의집에 이로운 방향인지 뜨겁게 고민하고 행동하는 '오늘의집을 짓는 마음'을 가진 팀원
  • 통념에서 벗어난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며 집요하게 개선점을 찾아가는,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지점에서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도전하는 '탁월함의 추구’에 가장 뛰어난 팀원
  • 일의 목적과 기대효과, 결과를 예상하며 가장 큰 임팩트를 만들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결과로 증명하는 ‘임팩트 지향’ 팀원

부문 별로 2명씩 총 6명의 MVP가 탄생습니다. MVP로 선정된 6명 모두 자신보다 함께해 준 팀들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영광을 돌렸답니다.

또한, 이날 홈팀데이에서는 오늘의집에서 5년 이상 장기근속한 구성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시간도 있었어요.

#5. 행운, 그리고 행복이 함께한 하루

즐거움만 안고 돌아가긴 아쉽잖아요? 마지막 순서는 모두가 “내 번호 불려라" 하고 기도한 ‘럭키드로우'입니다.

컬처팀이 준비한 다양한 선물과 리더분들이 직접 골라 가져온 선물을 나눠주는 럭키드로우가 진행됐어요. 바로 이 시간을 위해 오늘의집 엔지니어링, 커머스 등 다양한 트랙의 리더분들이 고심 끝에 깜짝 선물을 준비했고, 홈팀을 향한 응원의 한마디와 선물이 공개될 때마다 장내에 함성이 쏟아졌어요. 번호가 불릴 때마다 쏟아지는 환호와 아쉬움의 탄식까지. 행운이 찾아온 팀원도, 아쉽게 행운을 비껴간 팀원도 모두 서로서로 박수를 보낸 즐거운 자리였습니다.

홈팀데이가 종료된 후, 팀원들의 감동적인 후기가 끊이지 않았는데요. 수많은 소감 중 일부를 공개합니다!

9년 동안 라이프스타일 산업 분야의 혁신을 위해 열심히 달려온 오늘의집 홈팀. 오늘의집 동료들이라면 대부분 아는 문장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이 말처럼, 오늘의집은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도 늘 답을 찾아내고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앞으로 더 큰 도약과 혁신을 이어나갈 오늘의집의 미래에 함께해 주세요!

오늘의집에서 당신을 찾고 있습니다!
오늘의집에서는 현재 다양한 직군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의집과 함께 세상의 공간을 바꿔나갈 분들을 기다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채용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목록으로 돌아가기